서울자유발도르프 학교를 소개합니다.

교육이념 및 학교 교사 소개

 

교육이념

서울자유발도르프학교는,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힘으로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다고 믿는 발도르프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이며, 아이들이 자기 길을 찾아 나가는데 등불을 밝혀주고, 험난한 난관을 만났을 때 헤쳐나갈 수 있도록 의지를 키워주는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입니다. 

서울자유발도르프학교는,

인간의 정신적인 힘의 위대함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지역, 사회, 세계에 공헌하는 자유로운 사람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교육의 장입니다. 


01. 서울자유발도르프학교는,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에 상관 없이 모두에게 열려 있는 발도르프 교육학을 실천한다. 

02. 교육의 내용과 형태는 아동의 신체, 영혼, 정신적 소질과 능력에 기초하여 아동발달에 적합하게 이루어지고, 나아가 아동들이 행동과 느낌, 사고에서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자유로운 사람이 되도록 노력한다. 

03. 서울자유발도르프학교의 구성원은 권리와 의무 영역에서 평등하고, 정신적 영역에서 자유롭고, 경제적 영역에서 형제애를 발휘하는 교육 공동체를 이루도록 한다 

04. 인간이 정치적, 종교적, 경제적 요인에 의해 도구화되지 않고, 스스로 자유를 실현하며,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교사소개

우리 학교 대부분의 교사들은 국내, 국외(독일, 캐나다 등)에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이수한 분들입니다. 

교사는, 담임교사와 전문과목강사로 구성되며, 모든 교사들은 교사회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교사회를 통해 교육활동 및 교육행정에 관한 제반 사항을 집단적으로 고민하고, 실천의 폭을 확대해 나갑니다. 교사회는 단위에 따라 교무회의, 교육회의, 담임회의, 아동관찰/예술치료회의를 갖습니다. 교과과정을 통해, 교육철학을 실현해 내는 것이 교사회의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국내 발도르프 단체의 정기·비정기 연수, 세미나 및 해외 교수 초빙을 통한 멘토링과 연수 등을 통해, 끊임 없이 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국내에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공부한 교사분, 교육학을 전공하시고 발도르프 교육에 뜻을 두고 계신 분들을 우리학교 교사로 초빙하고 있습니다.